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바지락이 치아와 뼈를 튼튼하게 한다고? 바지락 효능 살펴보기

by 이쁜보라도리 2024. 3. 5.

1. 바지락이 치아와 뼈에 정말 좋을까? 바지락 효능은?

바지락이 치아와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니 조금 생소하게 느껴지실 것 같습니다.

저도 바지락을 먹으면서 뼈를 튼튼하게 해줄 거라는 생각은 한 번도 못 해봤는데요.

바로 바지락에 있는 칼슘과 인 성분 때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칼슘이 뼈와 치아를 만드는 구성 성분이라는 점은 많이 알고 계실 거 같습니다.

칼슘은 성인 남녀 700~800mg을 권장 섭취량으로 정하고 있는데요. 바지락 100g당 칼슘 100mg을 조금 넘게 함유하고 있어 칼슘이 풍부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건 저도 몰랐던 사실이네요. 또한 바지락에는 인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인 성분은 칼슘의 2배가 함양되어 있으며 칼슘, 마그네슘과 함께 결합하여 치아와 뼈를 구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지락 칼국수를 시원한 맛으로 먹었지! 이런 효능이 있다고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는데, 어머니께 특히 추천해 드리고 싶은 음식이네요. 어머니가 바지락 칼국수를 참 좋아하시거든요.

바지락은 철분 함유량도 정말 뛰어나서 빈혈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여성은 한 달에 한 번 생리하며 많은 피를 쏟아내기 때문에 빈혈이 자주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쌀쌀한 지금 같은 날씨에 생리 때문에 배앓이와 빈혈로 고생하는 여성분이라면 바지락 칼국수 점심 메뉴로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남성분들 점심 메뉴로도 꼭 권장해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직장인은 아침부터 내내 컴퓨터 앞에서 골머리를 쌓으며 눈에 피로를 느끼고 있을 텐데요.

바지락이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바지락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A와 비타민E 성분이 시력을 보호하고 백내장 발생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며 요즘처럼 날씨가 건조한 계절에 건조함을 방지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요즘 정말 사무실에 앉아 있으면 눈이 뻑뻑해서 앞이 뿌옇게 보일 때가 많습니다. 안약을 계속 뿌려도 건조함이 가시질 않는데 바지락을 좀 꾸준히 섭취해야 할 거 같네요.

요즘 코엔자임Q10 약으로 많이 드시지 않나요? 바지락에는 코엔자임도 함유되어 있어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예전 화장품 광고에 코엔자임Q10이 피부를 젊게 유지해 준다는 문구가 생각이 납니다. 실제로 피부 노화를 늦춰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더욱 관심이 가네요. 이외에도 바지락은 스트레스와 우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며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과 간 기능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요즘 연령에 상관없이 당뇨를 앓는 경우가 많아 당뇨 예방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데요. 바지락에는 철분이 풍부하여 당뇨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골수에 있는 조혈모세포를 자극하여 적혈구를 많이 생산하도록 작용하는 조혈작용도 있습니다. 바지락이 여러모로 봄에 알맞은 음식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2. 바지락 요리 종류는?

저는 역시 바지락 하면 떠오르는 음식이 바지락 칼국수입니다. 바지락 본연의 시원한 맛을 그대로 살린 음식은 칼국수만 한 게 없지 않나 싶습니다.

바지락 칼국수는 면이 준비된다면 생각보다 간단한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칼국수 면을 준비해 주고 애호박과 당근의 채를 썰어 준비해 줍니다. 거기에 마늘, 간장, 깨소금, 고춧가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요즘에는 국물용 육수가 잘 만들어서 판매되고 있어서 육수를 하나하나 준비해도 좋지만 판매되는 육수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인 것 같습니다. 잘 씻은 바지락은 물기를 빼주고 냄비에 준비된 육수와 애호박, 당근을 먼저 끓여줍니다. 어느 정도 국물 맛이 나올 만큼 끓여졌을 때 칼국수 면과 소금으로 간을 한 후 면이 익을 때까지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끓여나온 칼국수 위에 준비한 양념장을 기호에 맞게 올려주면 간도 알맞고 시원한 칼국수가 완성됩니다. 바지락 칼국수는 봄에 꼭 드셔보셨으면 좋겠네요.

바지락은 이외에도 바지락 된장찌개, 바지락볶음, 바지락 고추장조림, 미나리 바지락 전, 바지락 젓갈 등의 밥반찬 하기 좋은 음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는 바지락 칼국수 다음으로 바지락 된장찌개를 좋아하는데요. 칼국수는 맑은 국물에 시원한 바지락 향을 은은하게 즐길 수 있어서 좋다면, 된장찌개는 된장 특유의 진하고 맛깔스러움에 바지락의 쫄깃한 식감과 향을 곁들여 먹을 수 있어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취향에 맞게 바지락을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3. 바지락 해감 방법은?

조개류는 영양분과 함께 모래나 갯벌 등의 잔여물을 머금고 있기 때문에 해감이 필요합니다. 바지락의 해감 방법은 잘 씻은 바지락을 소금물에 넣어 2시간 이상 넣어두면 잔여물을 깨끗하게 걸러낼 수 있습니다. 정말 간단한 바지락 해감 방법 참고하셔서 오늘 맛있는 바지락 음식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