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피로 해소에 좋은 도미 효능 알아보기

by 이쁜보라도리 2024. 3. 13.

1. 봄철 피로 해소에 좋다는 도미 효능 알아보기

도미가 피로를 해소하는데 좋은 음식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도미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B1 또는 티아민이라 불리는 성분 때문인데요. 이 성분은 탄수화물이 에너지로 전환되어 뇌와 근육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때문에 축적되어 있는 피로를 해소하고 활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제가 도미회를 참 좋아하는 편입니다. 도미는 사실 질기다면 질긴 편에 속하는데 그만큼 식감이 풍부하고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좋아서 잘 먹는 편입니다. 이런 도미회를 먹었을 때 솔직히 한 번 만에 피로가 해소된다는 건 좀 과장인 것 같고 먹고 나서 입맛이 돋궈지고 활력이 샘솟는 건 맞는 거 같습니다.

아참 도미가 돔을 줄인 말이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물고기 이름을 말할 때는 돔으로 줄여서 부른다고 하는데요. 이중 참돔, 붉돔, 황돔, 감성돔, 청돔 이렇게 5가지 종류만 농어목 도미과로 같은 과의 '도미'라고 하고, 혹돔, 옥돔, 자리돔, 돌돔, 벵에돔 등은 종류가 다르다고 합니다. 사실 이렇게 들어도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자주 먹는 회가 감성돔이라는 것만 알고 있습니다. 감성돔회는 빛깔이 투명하면서도 붉은 기가 있고 식감도 돌돔보다는 좀 더 부드럽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도미는 또 회복기 환자가 치유기에 먹기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데로 도미는 방어처럼 기름기가 많지 않고 담백한 맛이 일품이기 때문에 회복기에 접어든 환자 또는 식이요법으로도 아주 유용한 음식입니다.

봄철에는 감기가 잘 걸리지 않나요? 겨울이 완전히 간 건지 봄이 온 건지 모를 날씨 때문에 옷차림도 명확하지가 않습니다. 추웠다고 더웠다가 따뜻해진 거 같다가도 다시 쌀쌀해지는 게 봄 날씨입니다. 그러다 보니 면역력이 약해져 있을 때는 감기를 포함하여 각종 질병에 걸리기 딱 좋은 계절이 아닐까 싶은데요. 도미가 봄철에 적합한 음식인 이유는 바로 면역력을 강화해 주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도미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가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여주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며 각종 감염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오메가3가 풍부하기 때문에 두뇌 발달에도 도움을 주고 기억력과 집중력 등의 능력향상에도 효과가 있는 음식이라고 하니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도 좋겠습니다.

도미가 식이요법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러다 보니 체중을 줄일 때도 효과가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도미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기 때문에 닭가슴살을 대체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래도 한 종류로만 식단관리를 하면 너무 질리기 때문에 닭가슴살과 섞어서 식단관리를 해도 좋을 거 같아 추천해 드립니다.

도미는 이외에도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항암효과도 있는 음식인데요.

도미는 혈액순환이 잘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도미에 함유되어 있는 EPA와 DHA인 성분이 혈관을 확장하게 시켜주면서 자연스럽게 혈압을 낮추는 데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도미는 또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어 항암효과가 탁월합니다.

건강식품인 도미를 어떻게 먹으면 다양하고 맛있게 요리해 먹을 수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2. 도미 요리 종류 알아보기

도미는 기본적으로 회로 먹는 경우도 매우 많을 정도로 자체 음식 자체가 아주 싱싱하고 담백한 맛을 띄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리해서 먹으면 더욱 물리지 않고 맛있게 드실 수 있는데요. 도미는 구이, 찜, 조림, 스테이크 등의 요리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요. 그중 도미구이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도미의 비늘과 내장을 모두 깨끗이 제거한 후 흐르는 물에 씻어주고 물기를 빼줍니다.

도미에 칼집을 낸 후 소금을 뿌려주고 석쇠 또는 프라이팬에 도미를 골고루 구워주면 훌륭한 도미구이를 맛볼 수 있습니다. 도미 조림 또한 도미구이만큼 간단한 요리로 알려져 있는데요. 뼈를 발라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사 등분 해준 후 칼집을 내줍니다. 무는 큼직한 두께로(1~2㎝ 가령) 생강은 편을 썰어 준비해 주고, 십자 모양을 낸 표고버섯과 꼭지를 딴 꽈리고추, 사 등분한 양파를 함께 양파를 함께 준비합니다. 멸치육수와 간장, 설탕, 맛술, 청주로 양념장을 준비한 뒤 준비해 둔 재료와 함께 양념장을 붓고 자작해질 때까지 끓여주면 맛있는 도미 조림이 완성됩니다.

도미는 취향에 따라 요리해 드시면 좋겠습니다.

3. 도미와 좋은 궁합의 식재료 알아보기

도미는 파프리카와 궁합이 아주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두 음식 모두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효과가 좋은 음식으로 그 효능이 배가 되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도미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차가운 성질의 음식과 함께 도미를 드신다면 그 성질이 배가 되어 몸을 차게 할 수 있으니 함께 먹는 것은 피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