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호박의 효능과 호박 요리 다양한 종류 알아보기

by 이쁜보라도리 2023. 11. 3.

1. 호박의 효능 자세히 알아보기

개인적으로 호박은 제가 아주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호박은 저녁에 밥을 먹는 게 너무 부담스럽게 느껴질 때 식사 대용으로 정말 좋습니다. 또 속이 거북할 때도 부드럽게 넘길 수 있는 음식 중 하나이고요. 호박은 피부에도 도움이 된다고 느껴졌는데요. 제가 느꼈던 것들이 호박의 효능이 맞는지 오늘 기회에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박은 소화와 흡수가 약하고 예민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호박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소화기관의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호박에 포함된 비타민 B 군은 소화기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호박은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호박과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의 역할이 아주 크게 작용합니다. 이 베타카로틴은 채소나 과일 그리고 조류에 주로 포함된 성분입니다.

베타카로틴의 효능은 시력 개선과 눈 건강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눈의 점막이 건조해지지 않게 유지해 줍니다. 눈에 영양을 원활하게 공급해 주니 눈 건강이 유지되면서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호박은 부기 빼는데도 정말 효과가 좋습니다. 저도 부기를 빼주는 효능 때문에 호박죽을 즐겨 먹습니다. 특히 호박 중에서도 늙은 호박에 포함된 시트 롤링이라는 아미노산 종류의 성분이 이뇨 작용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체내에 쌓여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해 주기 때문의 부기를 빼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체내에 독소를 제거하는 효능은 몸 상태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예전에 어머니와 늙은 호박 속의 씨를 파내어 제거하고 호박죽과 호박전을 양껏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어머니는 호박도 저에게 아주 자주 먹였습니다. 소화기가 약한 저를 위해 자주 준비해 주신 게 아닌가 싶습니다.

호박은 혈압을 낮추는 데도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호박은 고혈압의 원인으로 알려진 나트륨 배출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고혈압 개선 또는 예방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호박에 함유된 칼륨이 고혈압의 원인인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전에 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베타카로틴과 호박에 포함된 또 다른 성분인 비타민C가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호박에는 아미노산도 함유되어 있는데 아미노산 또한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영양이 풍부한 호박은 노화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이는 호박에 함유된 비타민C 역할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박은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호박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열량이 낮으면서도 포만감을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지방이 적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식단이나 저녁 식사로 아주 적합한 음식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효능이 있는 호박을 어떻게 요리해서 먹으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2. 호박 요리 다양한 종류 알아보기

우리 집은 호박으로 즐겨서 먹던 음식은 호박전이었습니다. 늙은 호박의 속을 파는 일을 저와 남동생이 했던 기억이 납니다. 호박의 씨를 깨끗하게 파내면 그걸 채 썰기 위해 잘게 써는 작업을 어머니가 합니다. 잘게 조각내어 호박을 자르면 하나씩 채썰기를 해두신 호박을 양푼에 옮겨 담던 기억이 납니다. 채 썬 호박이 모이면 거기에 적당한 간을 하고 부침가루와 튀김가루를 적절하게 반죽한 후에 전을 부쳐주는 거죠. 호박전을 부칠 때 냄새가 아직도 기억납니다. 요즘은 어머니가 시장에서 호박전을 사 오십니다. 예전처럼 호박을 파서 써는 과정이 체력적으로 힘들기 때문입니다. 호박전은 가족이 모두 모여서 만들어 먹으면 좋은 추억이 될 음식인 것 같습니다. 호박전하고 남은 조각은 호박죽을 해서 먹었습니다.

호박 조각을 우선 삶아주고 호박이 뭉글뭉글해질 때쯤 으깨어 줍니다.

요즘은 핸드블렌더가 있어서 훨씬 수월한데 예전에는 하나하나 으깨줬습니다.

섞어서 갈아준 호박에는 마지막으로 달콤한 맛을 내기 위해 설탕을 넣어준 후 끓여줍니다. 이때 소금 간이나 찹쌀가루를 기호에 따라 넣으면 더욱 좋은 것 같습니다. 저희 어머니는 한 번씩 우유를 함께 넣어 죽을 끓이기도 하셨습니다.

우유와 함께 넣어 죽을 끓이기도 하셨습니다.

우유와 함께 끓이면 부드러움과 고소함이 배가 되는 것은 기본이고 일반 호박죽보다 그 달콤함과 풍미가 더욱 좋습니다. 우유를 넣어서 호박죽을 만들어 보실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외에도 호박은 된장찌개나 젓갈, 볶음 요리나 무침으로도 활용하여 즐겨 드실 수 있습니다.

3. 호박도 부작용이 있을까?

이렇게 훌륭한 호박에도 부작용이 있을지 너무 궁금했는데요.

호박의 경우에도 적절하지 못한 시기에 먹는 것은 부작용이 올 수 있습니다.

바로 수유 중인 여성의 경우입니다. 늙은 호박을 먹게 되면 수유 중인 경우 호박의 효능인 이뇨 작용 때문에 모유를 만드는 데 방해를 하여 젖이 잘 나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드셔야겠습니다. 또 과잉 섭취할 경우에는 호박에 함유된 칼륨 성분으로 인해 무력감을 느낄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구토나 설사 증상까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부작용들은 꼭 참고하셔서 섭취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